소설(Desillusions-romantik)은 장르 왜곡의 한 예이다. 그 때문에 소설은 경험적 사실성과의 관계를 잃어버렸다. 루카치는 노발리스를 생각한다. 그는 초기 저서인 영혼과 형식이란 에세이에서 똑같은 이유로 공격했다. 루카치는 또한 야콥슨의 ꡒNiels Lyhneꡓ와 곤차로프의 ꡒ Oblomovꡓ로부터 그
Ⅰ. 개요
대표적인 서사양식인 소설과 타 양식과의 변별적 특성을 논할 때 그 첫머리에 내세우게 되는 것은 서사구조이다. 그리고 플롯은 이 서사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고안해 낸 개념의 하나이다. 따라서 소설이라는 양식에 대해 가르치고자 할 때 대개의 경우 우선적으로 플롯을 앞세우게 된다. 이
Ⅰ. 개요
뤼시엥 골드만은 소설이란 장르가 경제구조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소설형식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좀더 엄밀히 말하면 경제구조-사이에 정확한 상동관계(相同關係)가 성립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소설이란 장르는 사회적 현실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회적 현실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작품의 구조적 의미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에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바뀔 수 없는 대중의 이상향적 세계관을 허생전의 작품적 경향을 통하여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 왔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고교 문학작품 속에서 살피고자 하는 교육학적 의미를 강조하고자 한다.
소설
몽유록 소설
시점
3인칭 전지적 또는 관찰자
1인칭 주인공
꿈과 현실 관계
현실과 꿈은 별개
(꿈에서 새로운 인물로 탄생)
현실과 꿈은 연속
(꿈속에서 일어난 일)
현실인식
일장춘몽, 남가일몽
교술성, 서사성
꿈의 의미
꿈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
단순한 액자 형식
꿈속 내
Ⅰ. 개요
플롯이란
플롯은 우리말로 흔히 구성이라고 부른다. 플롯은 소설의 기본 골격이다. 그리고 표면 구조에 해당된다. 플롯은 오랫동안 쓰여 왔으면서도 그 개념이 상당히 모호한 것이 플롯의 개념이라 하겠다.
플롯의 개념의 시작은 아리스토텔레스로 그의「시학」제6장에서 비극의 여섯 가
소설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작품 내적인 요소만 가지고 파악한 내용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을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인물과 다른 인물 혹은 현실 세계와의 대립이라는 서사 갈래의 구조적 특징을 강조하는 것도 작품을 철저하게 형식주의
구조를 취하여 두 번째 이야기를 위해 열려있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야기를 보면 마지막부분에 “세상에서는 물론 이름을 숨기고 깊이 몸을 간직하여 속세를 유희하는 자가 없지 않은즉 어찌 이 허생에게만 의심할까보냐”라고 끝맺음하여 윤영과 신색과 이생원이 허생과 같은 유형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